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소서 첨삭# 대한항공 합격자소서 두 번째
    카테고리 없음 2020. 8. 5. 22:18

    안녕하세요. 날씨가 갑자기 많이 더워져서 깜짝 놀랐어요....

    그동안 바빠서 글을 올리지 못했네요.

     

    다들 더위 조심하시라는 말과 함께, 합격 자소서 분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기술(전자/전기)에 합격한 자소서를 볼 텐데요

    우선 합격하신 '쎈치'님의 센치한 쪽지부터 보시겠습니다.

    제 블로그 오셔서 분석글 보시는 분들도 약속하세요~ 재배포는 안됩니다(법적 처벌받아요...)

    '쎈치'님의 스펙부터 말씀드리고 바로 분석해보도록 할게요.

    경희대학교 전자전파공학과 학점 3.6 입니다.

    자, 그럼 분석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많은 직장 중에서 항공사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특히 대한항공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고객에게 안전한 꿈을 파는 항공기]

    라이트 형제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지 100년이 지난 지금, 비행기는 전 세계 사람들을 이어주는 최고의 발입니다. 그리고 두 번의 해외여행을 경험해본 저에게는 비행기를 타는 것은 즐거운 꿈을 꾸게 하고 설레게 하는 일입니다. 최고의 운송수단이자, 고객에게 꿈을 꾸게 하는 비행기의 안전은 항상 최우선으로 되어야 합니다. 저는 전자공학도로서 절대 안전을 추구하는 항공기를 위해서 기술을 지원하고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싶습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에서 대한항공은 고객 안전을 최선의 가치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 고객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꿈을 파는 대한항공의 일원이 되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B787-9 전담팀]

    입사 후, 배치받은 부서에서 항공기 IFE System 및 기내설비에 대한 정비지원 업무를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5년 후, A380 전담팀에 들어가서 A380 항공기 정비 전문가가 되어 끊임없이 경험을 쌓겠습니다.

    10년 후, 꿈의 비행기로 불리는 B787-9 전담팀에 들어가서 최고 수준의 기술로 최고의 비행기 정비지원 업무를 담당하겠습니다.

     


     첫 문항의 글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관한 글입니다.

    특히 항목의 질문을 읽어보시면, 많은 직장 중 대한항공을 선택한 이유를 직접적으로 물어보고 있네요.

    이 물음에 대해 '쎈치'님은 운송수단으로써의 비행기에 대한 본인의 인식을 서술했네요.

    저도 이 점에 동의하는데, 예전만 하더라도 비행기는 서민들이 쉽게 타보지 못하는 운송수단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현재는 '저가항공'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 등도 가격 경쟁을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지요.

    따라서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비행기라는 운송수단의 안전을 책임지는

    정비지원 업무를 하고 싶다는 게 '쎈치'님의 꿈이네요.

    여기서 다시 돌아가서 다른 항공사들도 있는데 왜 꼭 대한항공에 지원했냐는 질문에

    어떻게 답했는지 같이 보시겠습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에서 대한항공은 고객 안전을 최선의 가치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최선의 가치를 고객의 안전에 두고 있다는 것을 지속가능 보고서를 통해 알았고,

    따라서 '쎈치'님과 같은 가치(안전성)를 중요하게 여기는 대한항공에 입사하고 싶다고 밝히고 있네요.

    이후에 나오는 입사 후 포부도 구체적이고 깔끔하게 작성해주셨어요.

    이 글을 음식에 빗대어 표현하자면 무국 같은 느낌이랄까.

    밍밍하지만 먹다보면 시원하고 오묘한 맛이나는

    그래서 또 찾게되는 무국ㅎㅎㅎㅎ, 그래서 좋았어요.


    [진취적 성향]자신에게 주어진 일이나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 고정관념을 깨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모두가 선생이 되다]

    평소에 공부할 때, 도서관에서 혼자 책을 들여다보고 열심히 적기만 했었습니다. 그렇게 해야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험을 보면 혼자 들여다본 부분보다 친구에게 설명해준 부분이 훨씬 머릿속에 남아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친구와 토론을 나눈 부분에 대해서는 거의 완벽하게 기억해낼 수 있었습니다. 그 부분에는 응용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로 시험 때가 되면 수업을 함께 수강하는 친구들과 스터디룸에 모여서 한 단원씩 범위를 맡아서 강의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함께 공부한 친구들 모두 해당 과목에서 A+의 성적을 받았고, 성적과 함께 공부에 대한 재미와 자신감도 올랐습니다. 각자 맡은 부분을 완벽히 수업해야 한다는 생각을 통해 책임감을 키울 수 있었고, 소통의 중요성과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 효율이 오른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에도 업무 해결 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동료들과 문제 해결을 위해서 끊임없이 토론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최선의 방식을 찾아 차질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소통을 중요시하여 업무의 효율을 항상 100%로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두 번째 글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대해 서술하는 항목이네요.

    요새는 정말 어딜가나 '창의'가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럼 '쎈치'님은 어떤 사례로 작성하셨는지

    읽어보시면, 원래 공부는 무조건 열심히, 최대한 많은 양을 해야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그렇게 하셨었는데 친구에게 설명해줄 기회가 있었고 그렇게 했더니 그 부분이 기억에 훨씬 많이 남는다는 걸 알고 난 이후로 공부방법을 바꿨다고 하네요. 이런 내용은 대입자소서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ㅎㅎ

    문항의 내용과 조금은 벗어난 느낌이 있긴합니다. 문제를 해결한 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입사 후에도 업무 해결 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동료들과 문제 해결을 위해서 끊임없이 토론하겠습니다. ' 입사하게될 회사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포부)와도 연관을 지어서 느낀 점을 잘 서술해주고 있네요.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본인이 경험한 최고의 서비스, 최악의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 및 사유에 대해 설명하시오.(600자 이내)

    서비스의 정의는 제공자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올바른 서비스는 받는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받는 사람 입장에서 시간과 편의를 제공해야 그 이름값이 돋보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 잔의 유자차]

    최고의 서비스는 2014년 겨울, 한 식당이었습니다. 당시 감기가 심해서 잦은 기침으로 식사가 어려웠고 식사 도중에 계산하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그러자 매장의 매니저가 주차장까지 찾아와서 유자차를 주며 다음에 다시 방문해달라는 말을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정의에 가장 부합하는 서비스였습니다. 당시 유자차는 한 잔의 음료가 아니라 서비스의 본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주인이 왕이다]

    최악의 서비스는 손님과 주인이 뒤바뀐 식당이었습니다. 2015년 여름, 친구와 식당에 방문했습니다. 하지만 식당에 들어설 때부터 귀찮다는 표정으로 주문을 받고 음식도 시킨 것과 다른 음식이 나왔습니다. 항의했지만 '아 그래요?'라는 반응과 함께 그냥 먹으라고 말했고 결국 전부 남기고 나왔습니다.

    사소한 서비스라도 받는 사람 입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최고의 서비스가 됩니다.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스스로의 정의를 먼저 내리며 글을 시작하고 있는 부분이 인상깊었는데요.

    본인이 생각하는 참된 서비스를 받은 경험을 두 가지 이야기로 보여주었어요.

    첫 번째는 '매장의 매니저가 주차장까지 찾아와서 유자차를 주며 다음에 다시 방문해달라는 말을 했습니다.' 유자차를 받는 매장 내에서 제공한 것도 아니고, 직접 주차장까지 와서 주는(즉, '쎈치'님이 말한 받는 사람 입장에서 시간과 편의를 고려한 서비스) 서비스를 제공했네요.

    그 다음의 경험에서는 최악의 서비스 사례를 설명하며 본인은 그러지 않겠다고 하는 다짐을 했네요.

    '서비스'라고 하면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전적인 의미의 '사람에게 편리함을 주는 것을 상품으로 하여 판매하는 행위' 를 많이들 떠올리실 텐데 본인의 기준에서 서비스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경험을 깔끔하게 적어낸 점이 좋았다고 생각되네요. 항공사의 주요 업무가 서비스 업이니까 관련이 크겠죠.


    [국제적 감각]항공사 직원이 함양해야 할 국제적 감각이란 무엇이며, 이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본인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영화로 세계 일주]

    항공사 직원이 함양해야 할 국제적 감각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항공사 직원의 활동 무대는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확장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문화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외를 나갈 기회가 적기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각 나라의 영화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영화 속에는 그 나라의 특성, 문화, 예절 심지어 음식까지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영화는 '슬럼독 밀리어네어'였습니다. 법적으로 사라진 카스트 제도, 빈민가의 생활 모습 등 인도의 아름다운 면보단 인도 자체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영화는 '꾸뻬씨의 행복여행'입니다. 주인공은 행복을 목표로 세계 곳곳을 여행합니다. 런던에서 시작해서 중국, 티베트, 아프리카, 미국 등 각 나라의 문화와 풍습을 볼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해외에 자주 나가지는 못했지만, 간접적으로 영화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항공사 직원이 함양해야 할 국제적 감각을 기르기 위해서 다양하게 노력하였습니다.


    '쎈치'님은 본인이 생각하는 항공사 직원이 함양해야할 감각으로 '문화 다양성'을 선택했고, 해외에 나갈 기회가 적었던 본인이 선택한 방법은 영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것이었습니다.

    '영화 속에는 그 나라의 특성, 문화, 예절 심지어 음식까지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의 본질을 잘 알고 좋은 예시를 들으신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해외에 자주 나가지 못했더라도 영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해왔으며(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노력)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글이었습니다.


    여기까지 '쎈치'님의 대한항공 합격 자소서를 분석해보았습니다.

    합격한 자소서들을 분석해보면 많은 공통점들을 찾을 수 있는데 가장 큰 공통점은

    본인의 경험에서 우러난 느낀 점을 깔끔하게 작성한다는 것이지요.

    쉽게 말해 진솔한 글이라는 것이 느껴진다는 것.

    아무리 좋은 첨삭을 받고, 아무리 좋은 활동을 했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진심이 느껴지지 않으면,

    자소서에서 판단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어떻게하면 나의 진심이 더 잘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을까 고민해보시고 자소서를 작성해보세요.

    그럼 오늘도 화이팅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